본문 바로가기
단어풀이

역린의 뜻 역린을 건드리다

by 인포나라 2022. 12. 27.

역린의 뜻

영화 제목으로 익숙한 '역린'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역린이란 무엇인지 그 유래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자

1.  역린이란?

역린은 용의 몸에 난 비늘 중에서 용의 턱 아래, 가슴 쪽에 거꾸로 난 비늘을 의미합니다. 매우 세 보이는 용에게도 건드리면 안 되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이 비늘입니다.

 

용의 턱 밑에 거꾸로 나 있는 비늘을 건드리면 용이 아주 크게 화가 나서 그것을 건드리는 놈을 끝까지 쫓아가서 죽인다고 합니다. 즉, 용이 건드리면 매우 노여워하는 부분이 바로 '역린'입니다.

 

용은 상상 속의 동물로 동양에서는 봉황 등과 '왕'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용의 역린은 '왕의 노여움'을 의미하는 겁니다. 

 

 

 

2.  역린을 건드리다 뜻

그래서 보통 역린은 건드려서는 안 되는 부분으로 보통은 '역린을 건드리다'라는 말로 주로 표현되는데요. 

 

과거에는 왕에 약점, 군주의 약점을 들추거나 건드리는 경우에 사용되었다면, 

 

요즘은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들추면 안 되는 그의 아킬레스건이나 약점을 건드린 경우에도 이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역린의 유래 

무릇 용은 상냥한 짐승으로 가까이 길들이면 탈 수도 있다.

그렇지만 턱 밑에는 지름이 한 자나 되는 비늘이 거슬러서 난 것이 하나 있는데,

만일 이것을 건드리게 되면 용은 그 사람을 반드시 죽여 버리고 만다.

군주(君主)에게도 또한 이런 역린이 있다.

군주를 설득하고자 하는 사람은 군주의 역린을 건드리지 않아야 설득을 기대할 만하다.

- 한비자 세난편(說難篇) -

 

춘추전국시대에 유명한 사상가 중에 '한비자'라는 인물이 있었는데요. 한비자가 편찬한 책인 '세난편'에서 유래합니다. 

 

 

4.  한자 

역린 한자는 逆(거스를 역), 鱗(비늘 린)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이 뉴스 기사에서 접하셨을 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몰랐던 역린의 뜻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과거에는 권력자, 왕의 분노를 의미했다면 현재는 누군가의 아킬레스건이나 약점을 건드려서 분노하는 경우에도 쓰고 있습니다. 

 

 

 

'단어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조장 뜻  (0) 2022.12.28
널디(nerdy) 뜻 너드  (1) 2022.12.27
대유쾌마운틴 뜻  (0) 2022.12.26
쉴드치다 뜻 피의쉴드  (0) 2022.12.23
에피타이저의 뜻 애피타이저  (0) 2022.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