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거시 뜻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레거시란 말이 참 많이 사용됩니다. 레거시 미디어, 코드, 시스템 등으로 말이지요. 오늘은 레거시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레거시 (legacy)?
원래는 legacy는 영어로 유산이라는 의미가 있는데요. 이게 정보 통신 용어로는 낡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이렇게 사전적인 의미만 말씀드리면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실 텐데요.
바로 예시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2. 레거시코드
여러분이 개발을 하는 개발자입니다. 어떠한 시스템은 운영하기 위해 들어왔습니다.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프로젝트가 기존에 결제 시스템의 일부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 결제 시스템은 해당 서비스가 시작된 10년 전부터 존재했던 코드였지요.
이런 상황에서 누군가 이렇게 제안합니다.
'레거시 코드를 건들지 말고, 차라리 새로 만드는 게 어떨까요? '
여기서 코드 앞에 붙은 레거시는 '기존에 있던' 의미 정도로 사용된 것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소위 한자로 '구'라고 할 수 있겠네요.
구 코드,
구 시스템
등으로 말이지요.
3. 레거시 미디어
여기서 미디어(media)는 영어로 '매체'라는 말입니다.
현재 새롭게 떠오르는 매체는 대다수가 '웹 기반'입니다.
우리가 접속해서 보는 유튜브도 그렇고 새로 생긴지는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레거시 미디어는 '구 미디어'로 신문, TV, 라디오 등와 같은 매체를 의미합니다.
즉, 레거시라는 말이 붙으면 새로 등장한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과거의 것, 기존의 것'이라는 의미로 새로 등장한 시스템과 비교하여 더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 미디어의 위기
이런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인지 이제 짐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아, 요즘 등장하는 새로운 매체로 인해 과거에 전통적인 미디어인 신문, 방송, 라디오가 위협받고 있구나.
이렇게 추론하시면 되는 거죠.
마치며
오늘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데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몰랐던 레거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레거시는 영어로 유산이라는 의미로, 실생활에서는 '기존의' 또는 '낡은'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