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어풀이

라이브 커머스 뜻 사례

by 인포나라 2024. 6. 23.

과거에는 홈쇼핑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실시간으로 전화해서 주문을 넣고 구입하면 하나라도 더 챙겨주는 느낌을 받으셨을 텐데요. 그와 비슷한 개념으로 요즘은 라이브 커머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1. 라이브 커머스 뜻

 

 

실시간으로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로 '라이브(live)'는 생방송을 의미하고요. 커머스(commerce)는 상거래를 뜻합니다. 

 

'생방송으로 하는 상거래'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어떤 것들이 라이브 커머스일까요? 

 

 

2. 예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인 쿠팡과 네이버에서도 만나볼 수가 있는데요. 

 

1) 쿠팡

 

쿠팡은 쿠팡 라이브라는 것이 존재하여 다양한 제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하면서 제품의 구매가 일어나게끔 하는 것입니다. 

 

직접 가서 보고 만지는 물건이 아니라 원격으로 인터넷을 사는 제품에 대해서 궁금증을 보통 게시판에 남기잖아요. 그런데 실시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고요. 

 

그러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테니 매출이 증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네이버 

 

 

한국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라이브 커머스를 성공적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랫폼은 다양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이 실시간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무대가 되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채팅 기능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3.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의 차이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의 차이점은 전달되는 매체의 차이가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보통 인터넷을 매체로 이루어진다는 점이고요. 

 

홈쇼핑은 TV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은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에는 실시간 소통이라는 게 가능합니다. 과거의 마리텔 기억나시죠? 그런 것처럼 소통이 가능해요.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홈쇼핑은 일방적으로 쇼호스트가 나와서 제품을 소개하고 시연하고 주문하는 게 끝입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요새 홈쇼핑 매출들이 좋지가 않습니다. 과거에 잘나가던 매출은 타격을 받고 있고요. 아무래도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인터넷, 실시간 소통 O

홈쇼핑
TV, 실시간 소통 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