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어풀이

딩펫족 뜻

by 인포나라 2022. 9. 14.

딩펫족 뜻

딩펫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딩펫족이란 무슨 뜻인지 딩펫족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딩펫족은?

아이를 낳지 않는 부부를 의미하는 딩크족과 반려동물을 의미하는 pet(펫)이 합쳐진 표현으로, 아이를 낳아 기르는 대신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를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자녀 대신에 개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자녀 삼아서 살아가는 부부들인데요. 

 

과거에는 꼭 자녀가 둘 이상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무자녀도 괜찮다고 생각하면서 딩크족과 함께 딩펫족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2.  딩펫족에 대한 생각

구글에서 딩크족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에는 현실 / 이혼율 / 후회 / 노후 / 단점 이런 것들이 보이는데요. 

 

2012년에는 결혼 10년 차 부부인데 82cook에는 아이 없이 살아온 것을 후회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후회하지 않는다는 글도 눈에 띄는데요. 

 

사회의 사건 사고를 보면 준비되지 않은 임신이 얼마나 그 아이를 낳은 부부,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재앙인지 보여주는 사건들이 너무 많습니다. 

 

준비된 몸과 마음이 건강한 부부가 자녀를 낳아야 그 자녀 역시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스스로를 잘 성찰했을 때 자신이 아이를 낳기에는 부족하고, 아이보다는 스스로가 더 중요하다면 딩크로 사는 게 맞다고 봅니다. 

 

 

3.  딩크는 이기적인 것일까?

누군가는 딩크를 이기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딩크는 Double Income No Kids의 약자로 부부가 맞벌이라서 수입은 두배인데 아이는 없는 걸 가리키는데요.

 

제 주변에도 실제로 딩크들을 좀 보았습니다. 공기업에 사무직으로 다니기도 하고 누군가는 외국계 개발회사에 부장급으로 있는데요. (지금은 더 승진했을 수도 있지요.)

 

아이를 낳아서 부모가 뿌듯한 것이 하나의 존중받을 만한 선택이라면, 두 명이 직장 생활하면서 직장 생활이 끊어지지도 않고 열심히 국가에 세금을 내고 아이 없이 살기로 한 것 또한 하나의 선택지인 것이지요. 

 

그리고 딩크로 지내다가 임신을 하는 것 역시 존중받아야 하는 그냥 선택일 뿐입니다. 어차피 선택을 하는 것은 본인이고 그 선택에 책임지는 성숙한 어른들이기에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할 게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애 낳는 것은 이타적일까?

 

애 잘못 키우는 부모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층간소음이 왜 발생할까요? 부모가 그냥 애 풀어놓죠.

 

아이가 매우 어리면 방음매트 깔아야 하고요. 말귀를 알아들을 정도의 나이에는 훈계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안 그런 부모가 정말 많아요.

 

노키즈존이 왜 생겼는가 생각해보면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면서 남에게 피해 주는 사람들이 생각 외로 많기 때문입니다. 

 

실화 탐사대도 자주 나오죠. 범죄자들 부모 찾아가면 뭐라고 합니까? 우리 자식이 그럴 리가 없다면서 악다구니를 쓰고 모르쇠로 일관하지요. 

 

양육에 있어서 제대로 된 책임을 다해 한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만들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에는 사회와 타인에게 되려 막대한 피해이자 죽을 때까지 골치 아픈 재앙입니다.

 

2020년 범죄 발생건수는 경찰청 범죄통계에 의하면 무려 1,587,866건입니다. 무려 150만 건이 넘어요. 거의 160만 건에 달하지요. 국가적 입장에서 보면 이건 비용입니다. 감방에서 먹이고 입히고 재우지요. 그거 돈이에요 다. 

 

이들이 누군가의 자식이라는 점 잊으면 안 됩니다. 

 

 

4.  애 안 낳을 거면 왜 결혼하냐?

이런 생각들도 있는데요. 요즘처럼 집값이 매우 오르고 물가도 오른 상황에서 혼자서 각개전투하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비싼 집값과 씨름하며 혼자 사는 것보다는 마음 맞고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하는 게 훨씬 나은 선택지입니다.

 

뭐든지 때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공부도, 사랑도, 연애도, 결혼도, 애 낳는 것도 말이지요. 

 

결혼할 시기에 두 남녀가 만나 결혼하는 것은 축복받아야 할 일이지요. 

 

그들의 부모 입장에서도 아이 없이 산다는 게 걱정은 되겠지만 그것보다도 내 자녀가 결혼 안 하고 고독사 하는 것보다는 백만 번 낫지요.

 

 

 

마치며

오늘은 딩펫족이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매우 심각하게 걱정되는 수준이지만 부모가 될 자격이 없는 사람들은 알아서 잘 가려서 애를 낳지 않는 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범죄 통계만 봐도 정말 아무나 애를 낳았구나 이런 생각이 드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