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어풀이

안드로메다의 뜻

by 인포나라 2022. 9. 24.

안드로메다의 뜻

무개념의 사람에게 종종 안드로메다란 표현을 씁니다. 오늘은 안드로메다의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드로메다은하? 

먼저 안드로메다는 지구로부터 무려 250만 광년이나 떨어져 있는 나선은하입니다. 일상에서는 '개념이 안드로메다로 가버렸다' 이런 식으로 사용되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개념이 저 멀리 사라졌다, 즉 개념이 없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안드로메다는 본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인데요. 보통 그리스 신화는 새드 엔딩인 경우가 참 많은데 희극적 결말로 끝나는 그리스 신화 이야기 중에 하나입니다. 

 

 

 

2.  그리스 신화 속 안드로메다 이야기

본래 안드로메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티오피아의 공주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에티오피아는 현대 우리가 말하는 국가 에티오피아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요. 신화에 등장하는 국가입니다. 

 

공주의 아버지는 케페우스, 어머니는 카시오페이아였는데요. 어머니의 입방정이 문제였습니다. 

 

왕비였던 카시오페이아는 과시하기를 좋아하고 허영에 찌든 인물이었는데요. 어느 날 이렇게 말을 합니다. 

 

'내 딸 안드로메다가 네레이드들보다 훨씬 예쁘다니까.'

 

이 입방정으로 인해 포세이돈이 매우 화가 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네레이드는 포세이돈의 딸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신인 자기의 딸들의 외모를 폄하하고 자신의 딸을 으뜸이라 자랑한 카시오페이아에게 무척 분노하게 되지요.

 

그리고 신의 위엄을 내세워 에티오피아에 재앙을 보여줍니다. 바다에 홍수를 일으키고 바다괴물 케토스를 풀어서 왕국을 위협하였지요. 

 

 

그러자 왕 케페우스는 이 위기를 탈출할 수 있는 신의 뜻을 구하게 되고 드디어 신탁 하나를 받습니다. 바로 안드로메다를 제물로 바치라는 것이었지요.

 

엄마의 입방정으로 인해서 그녀는 괴물이 다가오기 좋게 해변의 바위에 사슬과 함께 묶이게 됩니다. 

 

그때 마침 그리스 신화의 영웅 페르세우스가 메두사를 치고 나서 모험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에티오피아를 지나가다가 어느 바위에 아리따운 여성이 불쌍하게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다가가서 왜 이러고 있는지 물어보았지요. 안타깝게도 그때 바다괴물 케토스가 나타납니다. 그녀를 어쩔 수 없이 제물로 바친 부모 역시 그 근처에 있었고 그녀를 어떻게든 구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때 제우스의 아들이자 영웅이었던 페르세우스는 그녀를 자신의 아내로 맞이할 수 있게 해 달라는 딜을 합니다. 

 

안드로메다의 부모는 위기에서 이를 허락하였고, 당신에게 왕국도 주겠노라 약속을 했지요. 결국 불쌍한 바다괴물은 결국 영웅 페르세우스에게 죽고 맙니다. 

 

그리고 케페우스는 딸이 구출된 기념으로 성대한 연회를 열었습니다. 당연히 페르세우스는 미래의 사위이므로 따스하게 맞아주었지요.

 

 

그런데 그때 원래 약혼자였던 피네우스가 연회에 찾아와서 난리를 피우기 시작합니다. 안드로메다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구하러 오지 않은 피네우스를 딸의 부무가 달갑게 여길 수 없었지요. 

 

자신이 환영받지 못하자 화가 난 피네우스는 갑자기 페르세우스를 향해 공격합니다. 페르세우스는 싸우려고 생각해보았지만 피네우스가 너무 많은 숫자의 병사들을 데리고 온 것이지요.

 

이때 페르세우스는 하나의 꾀를 생각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여기서 나의 편은 모두 고개를 돌리시오.'

 

원래 메두사 때문에 시작되었던 모험이었고 페르세우스에게는 갖고 메두사의 머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높이 메두사의 머리를 들었지요. 메두사와 눈이 마주친 모든 사람들은 모두 돌이 되어버렸습니다. 운도 좋게 피네우스는 메두사의 머리를 쳐다보지 않았습니다. 

 

너무 겁이 난 피네우스는 결국 페르세우스에게 살려달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가차 없이 메두사의 머리를 들이대었고 그 역시 돌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페르세우스는 안드로메다와 함께 자식까지 함께 낳고 살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나름 해피엔딩이지요. 

 

 

마치며

오늘은 여러분이 평소에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냈다'라고 할 때 안드로메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리스 신화의 한 공주의 이름에서 유래되어 현재는 개념을 아주 멀리 보냈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 멀리에 있는 은하 안드로메다란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어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범형사2 등장인물 사심가득한 소개서  (0) 2022.10.02
아전인수격 뜻  (0) 2022.10.02
드라마 수리남 뜻 장첸은 누구?  (0) 2022.09.17
개신교 뜻 기독교와의 차이점은  (0) 2022.09.16
딩펫족 뜻  (0) 2022.09.14

댓글